경인아라뱃길 선박통항안전시스템 설계 및 성능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세필 | - |
dc.contributor.author | 조득재 | - |
dc.contributor.author | 박슬기 | - |
dc.contributor.author | 홍철의 | - |
dc.contributor.author | 서상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5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53Z | - |
dc.date.issued | 2012110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내륙수로를 운항하는 선박은 선체와 교량 중심부의 높이를 고려하여 운항 가능 여부를 결정한다. 그러나 한반도 의 기후 특성상, 여름철 집중호우와 같은 기상변화로 인한 하천의 급격한 수위 증가 위험이 존재한다. 만약 선박 의 정상 운항 중에 수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선체가 교량에 충돌하는 대형사고 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내륙 수로인 경인아라뱃길을 운항하는 여객선의 통항안전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 시스템에서는 선박에 설치된 GPS 수신기를 통하여 얻은 선박 의 실시간 위치 정보와, 경인아라뱃길 구간 내에 위치한 교량 및 운항 선박의 제원을 토대로 통항 가능 여부를 판 단하였다. 특히, 경인아라뱃길 내 운항 선박에서 GPS 수신기를 운용할 경우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이를 시스템에 반영하였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 설계한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경인아라뱃길에서 운항 중인 여객선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격히 증가하는 경우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선체가 교량에 충돌하는 대형사고 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내륙 수로인 경인아라뱃길을 운항하는 여객선의 통항안전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 시스템에서는 선박에 설치된 GPS 수신기를 통하여 얻은 선박 의 실시간 위치 정보와, 경인아라뱃길 구간 내에 위치한 교량 및 운항 선박의 제원을 토대로 통항 가능 여부를 판 단하였다. 특히, 경인아라뱃길 내 운항 선박에서 GPS 수신기를 운용할 경우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이를 시스템에 반영하였다. 아울러 본 논문에서 설계한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경인아라뱃길에서 운항 중인 여객선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경인아라뱃길 선박통항안전시스템 설계 및 성능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Safety system in the Kyungin ARA Waterway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KGS 2012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6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KGS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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