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해양사고 선박 구난기술 현황 및 기술개발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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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5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51Z | - |
dc.date.issued | 20121116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12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1년 12월 이후 6개월사이에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대형선박의 해양사고가 5건이 발생하였다. 이는 범 국가적으 로 해양사고 예방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연안이 많은 선박의 통항으로 인해 해양사고 발생 가능성 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2007년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프리트호 유류 유출사고와 2010년 천안함 침몰사고는 해양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기술개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 준 계기가 되었다. 이 와 같은 해양사고로부터 인명과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신속 대응체계 구 축과 더불어 사고선박의 구난기술을 확보하고, 구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 내외 해양구난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해양구난기술 향상과 국가 해양사고 신속대응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술개발 방안을 제시히였다. 특히, 2007년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프리트호 유류 유출사고와 2010년 천안함 침몰사고는 해양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기술개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 준 계기가 되었다. 이 와 같은 해양사고로부터 인명과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신속 대응체계 구 축과 더불어 사고선박의 구난기술을 확보하고, 구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 내외 해양구난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해양구난기술 향상과 국가 해양사고 신속대응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술개발 방안을 제시히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우리나라의 해양사고 선박 구난기술 현황 및 기술개발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Survey and Development Plan for Marine Salvage Technology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2년 해양경찰연구소 산학연관 공동심포지움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5 | - |
dc.citation.endPage | 15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2년 해양경찰연구소 산학연관 공동심포지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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