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탄빙에서 쇄빙선박의 저항특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조성락 | - |
dc.contributor.author | 최경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44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44Z | - |
dc.date.issued | 2012113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081 | - |
dc.description.abstract | 평탄빙 구간을 운항하는 쇄빙선박의 빙저항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빙-선체 상호작용 해석 및 쇄빙 패턴 등에 관한 쇄빙 모델의 정의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빙-선체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빙저항을 분쇄저항, 쇄빙저 항, 침수저항 성분으로 구분하였다. 빙저항 계산 시 분쇄저항과 침수저항은 Lindqvist가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였 고 쇄빙저항 성분은 새롭게 제시된 모델을 이용해 계산하였다. 또한 쇄빙저항 계산 시 접촉면적은 관입에너지와 선박의 운동에너지와의 관계를 통해 도출하였다. 아울러, 기존의 빙저항 추정 방법과 함께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 델을 이용해 평탄빙에서 선속과 해빙의 굽힘강도 변화에 따른 쇄빙선박의 빙저항 특성을 분석하였고 쇄빙선박의 빙저항 산정 시 본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분하였다. 빙저항 계산 시 분쇄저항과 침수저항은 Lindqvist가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였 고 쇄빙저항 성분은 새롭게 제시된 모델을 이용해 계산하였다. 또한 쇄빙저항 계산 시 접촉면적은 관입에너지와 선박의 운동에너지와의 관계를 통해 도출하였다. 아울러, 기존의 빙저항 추정 방법과 함께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 델을 이용해 평탄빙에서 선속과 해빙의 굽힘강도 변화에 따른 쇄빙선박의 빙저항 특성을 분석하였고 쇄빙선박의 빙저항 산정 시 본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평탄빙에서 쇄빙선박의 저항특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resistance characteristic for icebreaking vessel in level ice condi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4 | - |
dc.citation.endPage | 19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