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온도차발전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에 의한 성능평가 해석 및 실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권 | - |
dc.contributor.author | 손지훈 | - |
dc.contributor.author | 차상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도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2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29Z | - |
dc.date.issued | 201305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0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신재생에너지 중에 하나인 해양온도차발전은 따듯한 표층수와 차가운 심층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 는 기술이다. 해양온도차발전의 원리 연구를 위하여 폐쇄순환식 온도차발전 초소형 실험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였 다. 이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수치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 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2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 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온도차 유량을 기준치인 3℃, 14.3l/min 을 대상으로 일정한 열유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입온도에 따라 공급유량과 온도를 14.3ℓ/min(26℃), 7.14ℓ/min(29℃), 4.76ℓ/min(32℃)로 변화시키며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원 추가에 대한 적용성을 살펴 보기 위하여 동일한 공급 유량에 대해 온도가 26, 29, 32℃로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 발전효율의 변화를 정리하였다.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수치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 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2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 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온도차 유량을 기준치인 3℃, 14.3l/min 을 대상으로 일정한 열유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입온도에 따라 공급유량과 온도를 14.3ℓ/min(26℃), 7.14ℓ/min(29℃), 4.76ℓ/min(32℃)로 변화시키며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원 추가에 대한 적용성을 살펴 보기 위하여 동일한 공급 유량에 대해 온도가 26, 29, 32℃로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 발전효율의 변화를 정리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온도차발전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에 의한 성능평가 해석 및 실험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and Experiment of Cycle Performance for 30W Mock-up OTEC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019 | - |
dc.citation.endPage | 3023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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