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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발전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에 의한 성능평가 해석 및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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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정영권-
dc.contributor.author손지훈-
dc.contributor.author차상원-
dc.contributor.author김도완-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0:29Z-
dc.date.available2021-12-08T17:40:29Z-
dc.date.issued2013052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017-
dc.description.abstract신재생에너지 중에 하나인 해양온도차발전은 따듯한 표층수와 차가운 심층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 는 기술이다. 해양온도차발전의 원리 연구를 위하여 폐쇄순환식 온도차발전 초소형 실험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였 다. 이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수치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 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2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 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온도차 유량을 기준치인 3℃, 14.3l/min 을 대상으로 일정한 열유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입온도에 따라 공급유량과 온도를 14.3ℓ/min(26℃), 7.14ℓ/min(29℃), 4.76ℓ/min(32℃)로 변화시키며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원 추가에 대한 적용성을 살펴 보기 위하여 동일한 공급 유량에 대해 온도가 26, 29, 32℃로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 발전효율의 변화를 정리하였다.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수치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 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2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 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온도차 유량을 기준치인 3℃, 14.3l/min 을 대상으로 일정한 열유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입온도에 따라 공급유량과 온도를 14.3ℓ/min(26℃), 7.14ℓ/min(29℃), 4.76ℓ/min(32℃)로 변화시키며 성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원 추가에 대한 적용성을 살펴 보기 위하여 동일한 공급 유량에 대해 온도가 26, 29, 32℃로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 발전효율의 변화를 정리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양온도차발전 초소형 파일럿플랜트에 의한 성능평가 해석 및 실험-
dc.title.alternativeAnalysis and Experiment of Cycle Performance for 30W Mock-up OTEC-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019-
dc.citation.endPage3023-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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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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