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선형 변화에 따른 파랑 중 부가저항의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contributor.author | 안해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철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창용 | - |
dc.contributor.author | 반석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1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17Z | - |
dc.date.issued | 2013052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9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을 저감하기 위한 의도로, 기존의 KVLCC2의 선수선형에 Ax-bow와 Leadge-bow를 적용하고, 모형시험을 통해 파랑 중 부가저항의 감소효과를 분석하였다. 선수선형변화에 따른 파랑 중 부가저항의 작은 차이를 구별하고 계측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에 행해지던 파랑 중 모형시험과는 달리, 축척비가 1/39.44 이고 길이가 약 8 m인 KVLCC2와 KVLCC2 선수선형변환 모형선이 사용되었다. 또한 순간적으로 계측되는 저항값을 저감하기 위하여, 전후동요를 허용하는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모형시험은 설계속도에서 파진폭 대 선장비가 1/200 이하이고, 파장 대 선장비가 0.3 에서 2.0 까지의 규칙파(Regular wave) 조건에 대해서 수행되었으며, 저항, 상하동요, 종동요 및 입사파변위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선수선형변화에 따른 규칙파 중 부가저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해상상태에 따른 실선의 유효마력(Effective horsepower) 저감량을 추정하고 선형별로 비교하였다.은 차이를 구별하고 계측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에 행해지던 파랑 중 모형시험과는 달리, 축척비가 1/39.44 이고 길이가 약 8 m인 KVLCC2와 KVLCC2 선수선형변환 모형선이 사용되었다. 또한 순간적으로 계측되는 저항값을 저감하기 위하여, 전후동요를 허용하는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모형시험은 설계속도에서 파진폭 대 선장비가 1/200 이하이고, 파장 대 선장비가 0.3 에서 2.0 까지의 규칙파(Regular wave) 조건에 대해서 수행되었으며, 저항, 상하동요, 종동요 및 입사파변위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선수선형변화에 따른 규칙파 중 부가저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해상상태에 따른 실선의 유효마력(Effective horsepower) 저감량을 추정하고 선형별로 비교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수선형 변화에 따른 파랑 중 부가저항의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erimental study on added resistance in waves with variation of bow hull form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92 | - |
dc.citation.endPage | 89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