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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발전구조물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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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동호-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홍사영-
dc.contributor.author차상원-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0:13Z-
dc.date.available2021-12-08T17:40:13Z-
dc.date.issued2013052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9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 구조물의 설계를 위하여 브레인스토밍한다. 100MW급 상용 해양온도차발전 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부유식 구조물 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며, 구조물은 크게 상부 부유체, 취수 용 라이저, 그리고 계류선으로 구성된다. 상부구조물은 온도차발전 설비를 탑재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 과 부력을 제공해야 하며, 설치되는 극한해양환경 조건에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구조물 형식은 적 용해역의 해양환경 특성, 재하하중, 요구되는 운동성능, 그리고 운용개념 등에 따라 결정되며, 동시에 경 제성을 검토하여 선정된다. 발전설비 등을 해수면 아래에 설치하여 취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점 에서 스파형 구조물이 추천된다.상부구조물은 온도차발전 설비를 탑재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 과 부력을 제공해야 하며, 설치되는 극한해양환경 조건에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구조물 형식은 적 용해역의 해양환경 특성, 재하하중, 요구되는 운동성능, 그리고 운용개념 등에 따라 결정되며, 동시에 경 제성을 검토하여 선정된다. 발전설비 등을 해수면 아래에 설치하여 취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점 에서 스파형 구조물이 추천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양온도차발전구조물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dc.title.alternativeBrainstorming on Desin of OTEC platfor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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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a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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