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온도차발전구조물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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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동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홍사영 | - |
dc.contributor.author | 차상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1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13Z | - |
dc.date.issued | 2013052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95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 구조물의 설계를 위하여 브레인스토밍한다. 100MW급 상용 해양온도차발전 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부유식 구조물 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며, 구조물은 크게 상부 부유체, 취수 용 라이저, 그리고 계류선으로 구성된다. 상부구조물은 온도차발전 설비를 탑재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 과 부력을 제공해야 하며, 설치되는 극한해양환경 조건에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구조물 형식은 적 용해역의 해양환경 특성, 재하하중, 요구되는 운동성능, 그리고 운용개념 등에 따라 결정되며, 동시에 경 제성을 검토하여 선정된다. 발전설비 등을 해수면 아래에 설치하여 취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점 에서 스파형 구조물이 추천된다.상부구조물은 온도차발전 설비를 탑재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간 과 부력을 제공해야 하며, 설치되는 극한해양환경 조건에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구조물 형식은 적 용해역의 해양환경 특성, 재하하중, 요구되는 운동성능, 그리고 운용개념 등에 따라 결정되며, 동시에 경 제성을 검토하여 선정된다. 발전설비 등을 해수면 아래에 설치하여 취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점 에서 스파형 구조물이 추천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온도차발전구조물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 |
dc.title.alternative | Brainstorming on Desin of OTEC platform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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