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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산기법을 이용한 프로펠러 유기 선체 변동압력 예측 및 초생 캐비테이션 위치추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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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동호-
dc.contributor.author이근화-
dc.contributor.author추영민-
dc.contributor.author성우제-
dc.contributor.author박철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16:42:49Z-
dc.date.available2021-12-08T16:42:49Z-
dc.date.issued20131024-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791-
dc.description.abstract함정 프로펠러의 캐비테이션은 발생 기작에 따라 협대역 또는 광대역 주파수 특성을 보이며, 선체 변동압력과 수중방사소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모형시험단계에서 프로펠러 유기 변동압력 및 초생캐비테이션 발생속도 예측에 관한 시험이 거의 전 함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음향계측신호를 기반으로 수중음향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정합장 역산기법(Matched field inversion)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공동 및 비공동 소음원 위치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날개면 공동과 비공동으로 인한 선체 변동압력을 예측하였으며, 보텍스 형태로 발생하는 초생 캐비테이션의 발생위치를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함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음향계측신호를 기반으로 수중음향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정합장 역산기법(Matched field inversion)을 이용하여 프로펠러 공동 및 비공동 소음원 위치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날개면 공동과 비공동으로 인한 선체 변동압력을 예측하였으며, 보텍스 형태로 발생하는 초생 캐비테이션의 발생위치를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역산기법을 이용한 프로펠러 유기 선체 변동압력 예측 및 초생 캐비테이션 위치추적 기법-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ediction of propeller induced hull pressure and the localization of incipient cavitation using Match field inversion method-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3 함정기술세미나-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6-
dc.citation.endPage222-
dc.citation.conferenceName2013 함정기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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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Soo
지능형선박연구본부 (함정공학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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