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한 부분공동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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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안병권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건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6:42:4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6:42:42Z | - |
dc.date.issued | 2013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7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날개 형상의 단면을 갖는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 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 캐비테이션이 발생한다. 캐비테이션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캐비테이션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캐비테이션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 서는 저소음 프로펠러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이 가능한 캐비테이션 성능 해석법 개발을 목표로 선박용 프로펠러 날개 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공동 다상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되며, 결과적으로 선박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캐비테이션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캐비테이션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 서는 저소음 프로펠러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이 가능한 캐비테이션 성능 해석법 개발을 목표로 선박용 프로펠러 날개 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공동 다상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한 부분공동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Viscous and Inviscid Analysis and Comoparative Study on Partial Cavitating Flow for Low Noise Propeller Desig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3 추계음향학회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2(s) | - |
dc.citation.startPage | 386 | - |
dc.citation.endPage | 38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3 추계음향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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