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소음원 특성 기초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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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철수 | - |
dc.contributor.author | 설한신 | - |
dc.contributor.author | 김건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창용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6:42:4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6:42:41Z | - |
dc.date.issued | 2013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7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에서 발생되는 수중소음은 추진기 캐비테이션 소음, 기계적 소음, 그리고 유동소음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소음원이 수중소음에 대한 기여도는 선박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달라지나, 일반 상선의 경우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이 가장 지배적인 소음원이며 유동소음은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각각의 기여도를 정량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통해 추진기소음과 유동소음에 대한 소음원의 특성을 살펴본다.소음원이며 유동소음은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각각의 기여도를 정량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통해 추진기소음과 유동소음에 대한 소음원의 특성을 살펴본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박 소음원 특성 기초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basic study on shipping noise source characteristic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3 추계음향학회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2(s) | - |
dc.citation.startPage | 379 | - |
dc.citation.endPage | 38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3 추계음향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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