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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의 조종성능 평가를 위한 조종시험 및 기준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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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contributor.author이기표-
dc.contributor.author강동우-
dc.date.accessioned2021-12-08T16:42:41Z-
dc.date.available2021-12-08T16:42:41Z-
dc.date.issued2013110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754-
dc.description.abstract함정의 조종성능 평가를 위해서는 함종별 임무와 조종성능을 고려한 특수한 기준이 필요하다. 일부 선진국가에서는 해군 등의 요구 조건을 반영한 전문적인 규정을 제정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해군은 IMO 규정 이외에 별도 기준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함정 조종성 규정 및 국내 실적함의 시험 데이터,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바탕으로 KR의 함정 조종성능 평가를 위한 규칙안을 제시하였다. 함종에 따른 임무와 필요한 조종성능을 고려하여 조종시험 항목을 결정하였다. 선회, 지그재그, 정지 등 IMO 표준 시험 뿐만 아니라 침로/궤적유지, 가속, 가속선회, 횡방향 이동 시험 등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표준시험의 경우 현재까지의 대한민국 실적함 조종시험 자료를 분석하고 국외 선급 규정을 참고하여 함종별로 합리적인 기준값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그 밖의 추가 시험의 절차와 기준값은 국외 선급이나 연구기관의 기준을 참고하여 제안하였다.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함정 조종성 규정 및 국내 실적함의 시험 데이터, 전문가의 의견 등을 바탕으로 KR의 함정 조종성능 평가를 위한 규칙안을 제시하였다. 함종에 따른 임무와 필요한 조종성능을 고려하여 조종시험 항목을 결정하였다. 선회, 지그재그, 정지 등 IMO 표준 시험 뿐만 아니라 침로/궤적유지, 가속, 가속선회, 횡방향 이동 시험 등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표준시험의 경우 현재까지의 대한민국 실적함 조종시험 자료를 분석하고 국외 선급 규정을 참고하여 함종별로 합리적인 기준값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그 밖의 추가 시험의 절차와 기준값은 국외 선급이나 연구기관의 기준을 참고하여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함정의 조종성능 평가를 위한 조종시험 및 기준 제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manoeuvring tests and criteria for naval ship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3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78-
dc.citation.endPage881-
dc.citation.conferenceName2013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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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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