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kW급 해양온도차발전플랜트 설계 및 실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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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차상원 |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권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최범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5:41:0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5:41:06Z | - |
dc.date.issued | 201405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629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양온도차발전(OTEC,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은 해양 표층의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수와 심층의 상대적으로 차가운 해수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해수 온도차가 20℃ 이상일 때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저온도차에서도 발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 실증 실험을 위하여 20kW급 폐쇄순환식 해양온도차발전 플랜트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3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사용하였다. 열교환기인 증발기와 응축기는 반용접식을 사용하였고, 총출력은 20kW급으로 설계되었다. 시스템 설치는 강원도 고성군 소재 해양심층수연구센터에 설치되었으며, 이 해양온도차발전 파일럿플랜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저온도차에서도 발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온도차발전 실증 실험을 위하여 20kW급 폐쇄순환식 해양온도차발전 플랜트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여기서, 작동유체는 R32를 사용하였으며, 온열원의 온도는 26℃,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사용하였다. 열교환기인 증발기와 응축기는 반용접식을 사용하였고, 총출력은 20kW급으로 설계되었다. 시스템 설치는 강원도 고성군 소재 해양심층수연구센터에 설치되었으며, 이 해양온도차발전 파일럿플랜트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설계 과정에 실시한 해석 결과를 기준으로 운전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20kW급 해양온도차발전플랜트 설계 및 실험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and Experiment of the 20kW OTEC Plant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448 | - |
dc.citation.endPage | 245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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