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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발전용 R32/R152a 혼합냉매의 최적조성비 기초성능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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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상원-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문덕수-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1-12-08T15:41:05Z-
dc.date.available2021-12-08T15:41:05Z-
dc.date.issued201405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625-
dc.description.abstract우수한 열역학적 성질들로 인해 1930년대부터 사용하던 염화불화탄소(CFC) 및 수소화염화불화탄소(HCFC)가 오존층 붕괴의 주원으로 밝혀짐에 따라, 몬트리올의정서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CFC, HCFC계열의 냉매들은 사용이 규제되고 이를 해결하기위한 대체냉매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신 냉매제작 또는 기존의 냉매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R32/R152a 냉매를 혼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에 적용하였을 때에 최적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혼합냉매의 조성비를 찾기 위해 다양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사이클의 종류는 기존의 밀폐형사이클, 암모니아/물 혼합물에 적용하고 있는 칼리나 사이클에 대해 시뮬레이션 해 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조건으로 온열원의 온도는 26, 29℃,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적용하였다.냉매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신 냉매제작 또는 기존의 냉매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R32/R152a 냉매를 혼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에 적용하였을 때에 최적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혼합냉매의 조성비를 찾기 위해 다양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사이클의 종류는 기존의 밀폐형사이클, 암모니아/물 혼합물에 적용하고 있는 칼리나 사이클에 대해 시뮬레이션 해 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조건으로 온열원의 온도는 26, 29℃, 냉열원의 온도는 5℃를 적용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양온도차발전용 R32/R152a 혼합냉매의 최적조성비 기초성능해석-
dc.title.alternativeBasic performance analysis on optimum composition ratio of R32/R152a for OTEC-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453-
dc.citation.endPage2457-
dc.citation.conferenceName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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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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