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공성형법에 의한 FRP 선체 구조강도 개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태윤-
dc.contributor.author김태완-
dc.contributor.author장현식-
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date.accessioned2021-12-08T15:40:56Z-
dc.date.available2021-12-08T15:40:56Z-
dc.date.issued2014052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584-
dc.description.abstract보트나 레저선박의 고강도 및 경량화 추세에 따라 선체 재료로서 FRP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FRP는 적층재, 적층 방법 등에 따라 그 물성치가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리섬유에 수지를 주입하는 과정을 수적층 대신 진공적층법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얇고 균일한 부재 두께로 높은 강도를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 연구개발과제인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의 참여기관 ㈜강남에서 진공성형법을 대상 선체에 적용하기 위해 수행한 시편 및 선체 시험 결과를 정리하였다. 진공압력과 수지의 점도 등을 결정하기 위해 적층 조건을 변경하면서 시편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적층재의 사양을 변경하면서 강도 및 유리함유량 값을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진공압력과 수지 등의 조건 하에서 7미터급 보트 주선체를 진공성형법에 의해 성공적으로 제작하고, 유사 선박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얇고 균일한 부재 두께로 높은 강도를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 연구개발과제인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의 참여기관 ㈜강남에서 진공성형법을 대상 선체에 적용하기 위해 수행한 시편 및 선체 시험 결과를 정리하였다. 진공압력과 수지의 점도 등을 결정하기 위해 적층 조건을 변경하면서 시편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적층재의 사양을 변경하면서 강도 및 유리함유량 값을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진공압력과 수지 등의 조건 하에서 7미터급 보트 주선체를 진공성형법에 의해 성공적으로 제작하고, 유사 선박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진공성형법에 의한 FRP 선체 구조강도 개선-
dc.title.alternativeImprovement of Structural Strength of FRP Hulls by Vacuum Infus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80-
dc.citation.endPage485-
dc.citation.conferenceName201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