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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격자를 이용한 KCS 선형의 파랑중 부가저항의 CFD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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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오-
dc.contributor.author신희성-
dc.contributor.author황성철-
dc.contributor.author박종천-
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15:40:18Z-
dc.date.available2021-12-08T15:40:18Z-
dc.date.issued2014110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40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고 선체 운동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상용소프트웨어인 STAR-CCM+을 이용하여 중첩격자기반의 CFD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중첩격자란 격자계 간의 상대 운동이 있는 유동장 해석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선체 운동 해석에 용이하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KCS(KRISO Container Ship)선형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정수 중 저항성능에 대한 격자 불확실성 해석(Grid uncertainty analysis)을 통해 격자계의 수렴성을 확인하고 격자계 간의 물리량을 보간하는 방법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파랑중 운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선체 운동의 응답 특성과 정수중 저항성능을 바탕으로 부가저항을 산출하여 Simonsen(2008)의 운동실험 결과와 비교 및 검토하였다.동 해석에 용이하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KCS(KRISO Container Ship)선형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정수 중 저항성능에 대한 격자 불확실성 해석(Grid uncertainty analysis)을 통해 격자계의 수렴성을 확인하고 격자계 간의 물리량을 보간하는 방법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파랑중 운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선체 운동의 응답 특성과 정수중 저항성능을 바탕으로 부가저항을 산출하여 Simonsen(2008)의 운동실험 결과와 비교 및 검토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중첩격자를 이용한 KCS 선형의 파랑중 부가저항의 CFD 시뮬레이션-
dc.title.alternativeCFD simulation of Added Resistance on KCS in Regular Head Sea Using Overset Grid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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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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