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벽시뮬레이터와 조선 전용 GIS를 이용한 후행 중일정 최적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원선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엽 | - |
dc.contributor.author | 황호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5:40:1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5:40:17Z | - |
dc.date.issued | 2014110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4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확정된 대일정 계획을 기본으로 안벽에서 이루어지는 후행 공정에 관한 중일정 생산 계획 수립을 다룬다. 최근 국내 조선소의 수주 경향과 중국 조선소와의 차별화 측면에서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가 확연히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선박일수록 기존 선박에 비해 안벽에서의 공기 확대가 뚜렷하다. 조선 공정의 특성상 안벽 공정은 대일정 선표 계획과 생산달력, 탑재일정 그리고 안벽 배치 일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계획되어야 하고, 야드 중심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의 모든 호선 별, 부서 별 계획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만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H사의 안벽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총 6년 43척의 화물선 및 컨테이너선의 후행 중일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기존 결과와 비교를 통해서 결과의 우수성을 보이려 한다. 연구의 결과인 후행 중일정 계획은 도크 내에서의 호선 배치 상황과 안벽 계류 시 key event 및 안벽 공정 mile stone을 고려한 GIS 프레임워크 시뮬레이터와 상세한 생산 달력을 고려하여 부하 평준화 및 잔업일/유휴일의 최소화에 주력하였다.존 선박에 비해 안벽에서의 공기 확대가 뚜렷하다. 조선 공정의 특성상 안벽 공정은 대일정 선표 계획과 생산달력, 탑재일정 그리고 안벽 배치 일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계획되어야 하고, 야드 중심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의 모든 호선 별, 부서 별 계획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만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H사의 안벽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총 6년 43척의 화물선 및 컨테이너선의 후행 중일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기존 결과와 비교를 통해서 결과의 우수성을 보이려 한다. 연구의 결과인 후행 중일정 계획은 도크 내에서의 호선 배치 상황과 안벽 계류 시 key event 및 안벽 공정 mile stone을 고려한 GIS 프레임워크 시뮬레이터와 상세한 생산 달력을 고려하여 부하 평준화 및 잔업일/유휴일의 최소화에 주력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안벽시뮬레이터와 조선 전용 GIS를 이용한 후행 중일정 최적화 | - |
dc.title.alternative | A optimization of the process planning around quays based on the simulation and the yard customized GI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4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0 | - |
dc.citation.number | 0 | - |
dc.citation.startPage | 213 | - |
dc.citation.endPage | 217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4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