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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 및 분석 :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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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승국-
dc.contributor.author김은찬-
dc.contributor.author오정환-
dc.date.accessioned2021-12-08T14:41:15Z-
dc.date.available2021-12-08T14:41:15Z-
dc.date.issued2014112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371-
dc.description.abstractIMO에서 2004년에 채택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이행 및 효율적인 항만 관리를 위해서는 선박평형수 배출량 정보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선박평형수 배출보고서 제출이 강제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배출량 자료를 얻을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선박 화물처리량과 화물처리량의 비율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2013년 국내 주요항만에 입항하는 선박의 물동량 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2013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 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약 8천 800만톤으로 추정되었으며 이중 직전 항만이 외국인 경우는 약 4천 200만톤이었다. 한편 부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이 많았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적었다. 반면, 울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은 부산보다 적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국내항 중에서 가장 많았다.정이다. 따라서 선박 화물처리량과 화물처리량의 비율을 이용하여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2013년 국내 주요항만에 입항하는 선박의 물동량 정보를 바탕으로 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2013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 항만에서의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약 8천 800만톤으로 추정되었으며 이중 직전 항만이 외국인 경우는 약 4천 200만톤이었다. 한편 부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이 많았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적었다. 반면, 울산의 경우에는 화물처리량은 부산보다 적지만 선박평형수 배출량은 국내항 중에서 가장 많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국내 선박평형수 배출량 추정 및 분석 : 2013년-
dc.title.alternativeAn Estimation and Analysis of the Amount of Ballast Water Discharge at the Major Ports in Korea, 2013-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15-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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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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