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자항 상태에서 최적트림 추정을 위한 CFD 시물레이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오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천 | - |
dc.contributor.author | 신명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4:40:5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4:40:55Z | - |
dc.date.issued | 20150521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8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시물레이션을 이용하여선박의 운항상태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최적의 트림을 산정하기 위해 정수중 저항 및 자항 해석을 수행하였다. 검증 문제로 KCS (KRISO container ship)선형에 대한 저항,POW(Propeller open water) 및 자항 시험(Self-propulsion test)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이들 결과로부터 실선에서의 유효마력을 추정하였고,저항 및 자항 상태에서의 최적 자세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에 대한 저항,POW(Propeller open water) 및 자항 시험(Self-propulsion test)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이들 결과로부터 실선에서의 유효마력을 추정하였고,저항 및 자항 상태에서의 최적 자세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박의 자항 상태에서 최적트림 추정을 위한 CFD 시물레이션 | - |
dc.title.alternative | CFD Simulation for Estimating Optimal Trim of Ships in Self-Propulsion Condi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97 | - |
dc.citation.endPage | 49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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