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000 TEU 컨테이너선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승현-
dc.contributor.author김철희-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contributor.author안해성-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contributor.author김광수-
dc.contributor.author장영훈-
dc.contributor.author김만환-
dc.contributor.author이연승-
dc.date.accessioned2021-12-08T14:40:54Z-
dc.date.available2021-12-08T14:40:54Z-
dc.date.issued2015052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을 저감하기 위하여, 20,000 TEU 컨테이너선의 선수형상을 변화시키고, 모형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선수선형변환 시에는 정수 중 저항성능을 본래의 선형과 동등한 정도로 유지하면서, 파랑 중 부가저항을 최대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모형시험은 정수 중과 규칙파 중에서 모두 수행되었다. 정수 중 모형시험을 수행한 결과 파랑 중 부가저항 감소를 목적으로 선수를 변화시킨 선형은 본래의 선형에 비해 설계속도에서 유효마력(effective horsepower)이 약 0.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랑 중 모형시험은 파장 대 선장비(λ/LPP)가 0.2 에서 2.0까지의 정면 규칙파 조건에 대해서 수행되었으며, 부가저항, 상하동요, 종동요 및 입사파변위를 계측하였다. 규칙파 중 모형 시험결과로부터 선수선형변화에 따른 규칙파 중 부가저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파장 대 선장비가 0.2에서 0.6인 규칙파 영역에서는 기존의 선형에 비해 약 20%의 부가저항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파 시험결과와 ITTC 파 스펙트럼으로부터 장파정 불규칙파 중 실선의 유효마력을 추정한 결과, 개발된 선형은 해상상태 5에서 약 3%의 유효마력 감소를 보였다. 파랑 중 부가저항을 최대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모형시험은 정수 중과 규칙파 중에서 모두 수행되었다. 정수 중 모형시험을 수행한 결과 파랑 중 부가저항 감소를 목적으로 선수를 변화시킨 선형은 본래의 선형에 비해 설계속도에서 유효마력(effective horsepower)이 약 0.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랑 중 모형시험은 파장 대 선장비(λ/LPP)가 0.2 에서 2.0까지의 정면 규칙파 조건에 대해서 수행되었으며, 부가저항, 상하동요, 종동요 및 입사파변위를 계측하였다. 규칙파 중 모형 시험결과로부터 선수선형변화에 따른 규칙파 중 부가저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파장 대 선장비가 0.2에서 0.6인 규칙파 영역에서는 기존의 선형에 비해 약 20%의 부가저항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파 시험결과와 ITTC 파 스펙트럼으로부터 장파정 불규칙파 중 실선의 유효마력을 추정한 결과, 개발된 선형은 해상상태 5에서 약 3%의 유효마력 감소를 보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20,000 TEU 컨테이너선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Experimental study on the added resistance in waves for 20,000 TEU container ship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79-
dc.citation.endPage479-
dc.citation.conferenceName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wang Soo photo

Kim, Kwang Soo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