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정된 ISO 15016:2015 속력시운전 해석법 적용을 위한 176K 산적화물선의 Load Variation Test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contributor.author안해성-
dc.contributor.author김명수-
dc.contributor.author김철희-
dc.contributor.author유윤규-
dc.contributor.author황승현-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date.accessioned2021-12-08T14:40:52Z-
dc.date.available2021-12-08T14:40:52Z-
dc.date.issued2015052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72-
dc.description.abstract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신조선의EEDI 규제와 관련하여 IMO에서는 EEDI 기준선속 계측을 위한 속력시운전 해석법의 개정이 논의되어왔다. 기존 ISO15016:2002방법 대비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속력시운전 해석법의 개발이 요구되었으며, ISO와 ITTC의 협력을 통하여 개정된ISO15016:2015의 출판이 이루어졌다. 개정된 속력시운전 해석법은 68차 MEPC회의에 상정된 상태이며, 회의 결과에 따라서 2015년 6월 1일부터 속력시운전 해석에 적용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개정된 속력시운전 해석법에는 모형시험과 관련하여Load Variation Test방법이 추가되었다. Load Variation Test는 속력시운전 계측자료를 정수 중 상태로 보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실선의 부가저항에 변화에 대한 추진효율 변화와 마력과 선속 변화에 따른 추진기 회전수 변화 영향을 모형시험을 통하여 도출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176K 선적화물선을 대상선으로 선정하고 개정된 ISO15016:2015의 절차를 근간으로 Load Variation Test 를 수행하였다. 속력시운전 해석을 위한 주요 시험계수(ξP, ξn, ξv)를 계산하고 시험 표준 절차에 대한 안을 제시하였다. 속력시운전이 긴급하게 수행되는 신조선의 경우 기존 모형시험에서 Load Variation Test를 수행하지 않은 경우가 다수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비하여 개정된 해석법의 추가절차를 이용하여 자항요소(t, ws, ηR)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부가저항 변화에 대한 추진효율의 변화를 계산하였고, 추정된 주요 시험계수(ξP, ξn, ξv)를 모형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하여 개정된ISO15016:2015의 출판이 이루어졌다. 개정된 속력시운전 해석법은 68차 MEPC회의에 상정된 상태이며, 회의 결과에 따라서 2015년 6월 1일부터 속력시운전 해석에 적용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개정된 속력시운전 해석법에는 모형시험과 관련하여Load Variation Test방법이 추가되었다. Load Variation Test는 속력시운전 계측자료를 정수 중 상태로 보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실선의 부가저항에 변화에 대한 추진효율 변화와 마력과 선속 변화에 따른 추진기 회전수 변화 영향을 모형시험을 통하여 도출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176K 선적화물선을 대상선으로 선정하고 개정된 ISO15016:2015의 절차를 근간으로 Load Variation Test 를 수행하였다. 속력시운전 해석을 위한 주요 시험계수(ξP, ξn, ξv)를 계산하고 시험 표준 절차에 대한 안을 제시하였다. 속력시운전이 긴급하게 수행되는 신조선의 경우 기존 모형시험에서 Load Variation Test를 수행하지 않은 경우가 다수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비하여 개정된 해석법의 추가절차를 이용하여 자항요소(t, ws, ηR)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부가저항 변화에 대한 추진효율의 변화를 계산하였고, 추정된 주요 시험계수(ξP, ξn, ξv)를 모형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개정된 ISO 15016:2015 속력시운전 해석법 적용을 위한 176K 산적화물선의 Load Variation Test-
dc.title.alternativeLoad variation test of 176K Bulk Carrier for the application of the speed trial analysis in accordance with the amended ISO 15016:2015-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78-
dc.citation.endPage878-
dc.citation.conferenceName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young Soo photo

Kim, Myoung Soo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