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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BT실용화 및 사업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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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경식-
dc.contributor.author김기동-
dc.contributor.author오영삼-
dc.contributor.author김태우-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contributor.author김익수-
dc.contributor.author성홍근-
dc.date.accessioned2021-12-08T14:40:50Z-
dc.date.available2021-12-08T14:40:50Z-
dc.date.issued201505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64-
dc.description.abstract전 세계적 대기오염 방지를 위하여 선박 및 해운산업분야에서도 배출가스 규제를 점진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기술로 LNG를 선박 추진연료로 사용하는 방안이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LNG를 추진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을 LNG연료추진선박이라고 하고, 동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행위, 방법 그리고 연료를 통칭하여 LNG벙커링이라고 한다. LNG연료추진선박은 초기 여객선 위주에서 선종이 다양화 되고 있고, 연근해 선박에서 대양을 오고가는 선박으로 확대되고 있다. LNG연료추진선박 보급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LNG벙커링이 적기에 제공되어야 하는 인프라 구축이며 전 세계 주요 항만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이슈이다. 일반적인 LNG벙커링은 육상에 있는 LNG터미널에서 LNG벙커링 선박을 이용하여 LNG를 공급하는 것인데, 이 경우 LNG연료추진선박이 운항하는 항만에 LNG터미널이 있어야 하나, 이런 경우가 많지 않고 LNG터미널 인프라와 항만인프라가 따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서 LNG공급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기된 기술이 해상 부유식LNG벙커링 터미널(FLBT)이며, 본 설비는 항만근처에 계류하면서 LNG터미널, LNG벙커링 선박을 동시에 운영하는 신개념 벙커링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FLBT 실용화를 위하여 국내 주요항만에서의 선박 입출항 데이터 분석과 기존 오일 벙커링 시장점유율을 참고하여 LNG연료추진선박용 LNG벙커링 수요 전망을 실시하였다. 주내용으로 한국 제1의 항구인 부산항을 대상으로 주요 입출항 상선인 컨테이너선 중심의 물동량을 조사하였고 또한 기존 디젤추진 컨테이너 선박이 LNG연료추진선박으로 전환시에 설치 가능한 L을 LNG연료추진선박이라고 하고, 동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행위, 방법 그리고 연료를 통칭하여 LNG벙커링이라고 한다. LNG연료추진선박은 초기 여객선 위주에서 선종이 다양화 되고 있고, 연근해 선박에서 대양을 오고가는 선박으로 확대되고 있다. LNG연료추진선박 보급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LNG벙커링이 적기에 제공되어야 하는 인프라 구축이며 전 세계 주요 항만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이슈이다. 일반적인 LNG벙커링은 육상에 있는 LNG터미널에서 LNG벙커링 선박을 이용하여 LNG를 공급하는 것인데, 이 경우 LNG연료추진선박이 운항하는 항만에 LNG터미널이 있어야 하나, 이런 경우가 많지 않고 LNG터미널 인프라와 항만인프라가 따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서 LNG공급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기된 기술이 해상 부유식LNG벙커링 터미널(FLBT)이며, 본 설비는 항만근처에 계류하면서 LNG터미널, LNG벙커링 선박을 동시에 운영하는 신개념 벙커링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FLBT 실용화를 위하여 국내 주요항만에서의 선박 입출항 데이터 분석과 기존 오일 벙커링 시장점유율을 참고하여 LNG연료추진선박용 LNG벙커링 수요 전망을 실시하였다. 주내용으로 한국 제1의 항구인 부산항을 대상으로 주요 입출항 상선인 컨테이너선 중심의 물동량을 조사하였고 또한 기존 디젤추진 컨테이너 선박이 LNG연료추진선박으로 전환시에 설치 가능한 L-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FLBT실용화 및 사업화 전망-
dc.title.alternativeThe outlook of FLBT practical 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공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공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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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 Hong Gun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심해공학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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