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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kW급 고온도차발전플랜트 최적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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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석-
dc.contributor.author정영권-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양영민-
dc.contributor.author이시우-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1-12-08T14:40:49Z-
dc.date.available2021-12-08T14:40:49Z-
dc.date.issued201505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57-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200kW급 고온도차발전플랜트 최적설계에 관한 내용으로서, 사이클 설계를 위한 열침 및 열원의 온도는 5℃와 75℃이고, 작동유체는 R-245fa를 적용하였다. 플랜트 설계를 위하여 먼저 70℃ 온도차를 이용하여 터빈 출력 200kW를 달성하기 위한 사이클 기본설계를 진행하였고, 출력 달성을 위한 작동유체, 열원 및 열침의 필요유량은 각 10kg/s, 36kg/s 및 88kg/s로 설계되었다. 사이클 효율은 약 8.7%로 해석되었다. 해석고온도차발전플랜트는 증발기, 액분리기, 터빈-발전기, 응축기, 수액기 및 냉매펌프로 구성되어 있고, 각 구성기기의 최적 배치를 위하여 3차원 상세설계를 진행하였다. 또한, 플랜트 전체의 압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설계조건에서 운전시 목표 출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플랜트 제작을 위한 P&ID를 작성하였다. 추후 고온도차발전플랜트 운전 데이터 분석 및 설계와의 차이점 검토를 통하여 목표 출력을 확보하기 위한 플랜트 성능 향상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자 한다.사이클 기본설계를 진행하였고, 출력 달성을 위한 작동유체, 열원 및 열침의 필요유량은 각 10kg/s, 36kg/s 및 88kg/s로 설계되었다. 사이클 효율은 약 8.7%로 해석되었다. 해석고온도차발전플랜트는 증발기, 액분리기, 터빈-발전기, 응축기, 수액기 및 냉매펌프로 구성되어 있고, 각 구성기기의 최적 배치를 위하여 3차원 상세설계를 진행하였다. 또한, 플랜트 전체의 압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설계조건에서 운전시 목표 출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플랜트 제작을 위한 P&ID를 작성하였다. 추후 고온도차발전플랜트 운전 데이터 분석 및 설계와의 차이점 검토를 통하여 목표 출력을 확보하기 위한 플랜트 성능 향상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200kW급 고온도차발전플랜트 최적설계-
dc.title.alternativeOptimum Design of 200kW HOTEC Plan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54-
dc.citation.endPage254-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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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너지연구본부 > Seawater Energy Plant Research Center(SEPR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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