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이젝터 적용성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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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정인 | - |
dc.contributor.author | 손창효 | - |
dc.contributor.author | 손창민 | - |
dc.contributor.author | 설성훈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청래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4:40:4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4:40:42Z | - |
dc.date.issued | 201505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2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OTE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Motive pump와 Liquid-vapor ejector를 설치하여 효율을 증가시킨 EP-OTEC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이전부터 OTEC시스템에 이젝터를 적용한 E-Kalina 시스템이 있다.E-Kalina 시스템은 기존의 Kalina 시스템에 이젝터를 설치하여 터빈 발전량을 증가시켜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젝터만 가지고 올릴 수 있는 효율은 미미하다. 이에 Motive Pump를 설치하여 이젝터 효율을 증대 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3가지 사이클의 증발열량, 응축열량, 펌프일량, 필요작동유체량 및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여 OTEC 시스템에 이젝터 적용이 적절한지 판단하였다. E-Kalina, EP-OTEC 시스템의 증발열량은 기본 시스템에 비교하여 감소하였다. 그리고 이젝터를 설치한 시스템은 터빈의 입&#63582 출구 압력차이가 증가하여 터빈발전량이 증가하는 것을확인할 수 있었다. EP-OTEC의 경우 Motive pump가 추가되어 펌프일량은 다른 시스템 보다 증가하는 것을 보였지만 Motive pump로 인해 이젝터 효율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효율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이젝터를 설치하여 터빈 발전량을 증가시켜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젝터만 가지고 올릴 수 있는 효율은 미미하다. 이에 Motive Pump를 설치하여 이젝터 효율을 증대 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3가지 사이클의 증발열량, 응축열량, 펌프일량, 필요작동유체량 및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여 OTEC 시스템에 이젝터 적용이 적절한지 판단하였다. E-Kalina, EP-OTEC 시스템의 증발열량은 기본 시스템에 비교하여 감소하였다. 그리고 이젝터를 설치한 시스템은 터빈의 입&#63582 출구 압력차이가 증가하여 터빈발전량이 증가하는 것을확인할 수 있었다. EP-OTEC의 경우 Motive pump가 추가되어 펌프일량은 다른 시스템 보다 증가하는 것을 보였지만 Motive pump로 인해 이젝터 효율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효율은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이젝터 적용성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Application Estimation Ejector of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 해양환경 에너지학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2 | - |
dc.citation.endPage | 15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 해양환경 에너지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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