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MW OTEC 시스템의 라이저/부유체 연성거동 특성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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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동호 | - |
dc.contributor.author | 권용주 | - |
dc.contributor.author | 남보우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홍사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4:40:3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4:40:36Z | - |
dc.date.issued | 2015061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19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10MW OTEC(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해수온도차발전) 시스템의 라이저가 부유체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라이저와 부유체의 연성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용 소프트웨어인 올카플렉스(Orcaflex)를 활용하며, 부유체의 기본 거동 특성은 In-hous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체력 계수를 올카플렉스 소프트웨어에 입력값으로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라이저의 거동이 부유체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라이저의 유무에 따라 부유체의 거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부유체에 연결된 라이저는 거동 측면에서는 감쇠력으로 작용하여 부유체의 동적거동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정적 측면으로는 라이저에 작용하는 항력증가로 부유체의 수평이동을 증가시켜 계류선의 인장력 증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구경 라이저와 부유체시스템을 설계할 때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의 기본 거동 특성은 In-hous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체력 계수를 올카플렉스 소프트웨어에 입력값으로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라이저의 거동이 부유체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라이저의 유무에 따라 부유체의 거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부유체에 연결된 라이저는 거동 측면에서는 감쇠력으로 작용하여 부유체의 동적거동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정적 측면으로는 라이저에 작용하는 항력증가로 부유체의 수평이동을 증가시켜 계류선의 인장력 증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구경 라이저와 부유체시스템을 설계할 때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10MW OTEC 시스템의 라이저/부유체 연성거동 특성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motion coupling between floater and riser in 10 MW OTEC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해양플랜트설계연구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해양플랜트설계연구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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