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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통합항법 서비스의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툴 개발Development of the Simulation Tool to Predict a Coverage of the R-Mode System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Simulation Tool to Predict a Coverage of the R-Mode System
Authors
손표웅한영훈이상헌박상현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eLoran System; MF-DGNSS; Terrestrial Navigation System; Coverage Simulation; R-mode System; 이로란; 중파 DGNSS; 지상파 항법시스템;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지상파 통합항법 시스템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3, no.6, pp 429 - 436
Pages
8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43
Number
6
Start Page
429
End Page
436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05
DOI
10.5394/KINPR.2019.43.6.429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위성항법시스템의 취약성에 따른 보완 시스템의 필요가 높아지면서, eLoran 시스템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서해 일부 지역에서 eLoran 시스템의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전 해양지역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송신국 설치가 필요하지만. 여러가지 현실적인 이유로 인해 추진되기 어렵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NDGNSS 기준국과 AIS 기지국을 활용한 측위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미 운영 중인 NDGNSS 기준국, AIS 기지국을 활용하면 전 해상에서 보다 높은 정확도의 탄력적 항법시스템 운용이 가능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시스템이 통합운영 되었을 때의 성능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eLoran 시스템과 전국의 NDGNSS의 해양기준국, AIS 기지국을 활용한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을 제작하였다. ITU에서 배포한 송출 주파수와 거리에 따른 신호 세기, 대기잡음 등을 고려해 Cramer-Rao Lower Bound로 수신 신호의 측정 거리 오차를 계산하였다. 추가적으로, 실제로 전국의 NDGNSS 해양기준국에서 수집된 DGPS 신호 정보를 통해 300 kHz 신호의 연평균 대기잡음을 추정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하였다. 해당 결과는 추후 진행될 지상파통합항법시스템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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