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SBAS을 위한 요구조건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현 | - |
dc.contributor.author | 서기열 | - |
dc.contributor.author | 황태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3:41:0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3:41:05Z | - |
dc.date.issued | 2015110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043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는 현재 지상기반 보강시스템인 전국망 DGPS 인프라를 운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위성기반 보강시스템(SBAS)인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를 개발 중에 있다. DGPS는 해양 항법을 위해 개발된 보강시스템이고, SBAS는 항공 항법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두 시스템은 각기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SBAS가 가지는 별도의 통신장비 또는 매체 없이 보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SBAS 활용을 높이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본 논문은 점진적으로 해양분야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SBAS 활용과 관련해 국제적인 동향에 대해 살펴 본다. 그리고 SBAS가 해양분야에서 이용되기 위해 필요한 요구조건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선결요소에 대해 고찰한다.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두 시스템은 각기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SBAS가 가지는 별도의 통신장비 또는 매체 없이 보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SBAS 활용을 높이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본 논문은 점진적으로 해양분야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SBAS 활용과 관련해 국제적인 동향에 대해 살펴 본다. 그리고 SBAS가 해양분야에서 이용되기 위해 필요한 요구조건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선결요소에 대해 고찰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 SBAS을 위한 요구조건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Requirements for Maritime SBA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KGS 정기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80 | - |
dc.citation.endPage | 283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KGS 정기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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