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정보 생성에 관한 기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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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재용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세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3:40:2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3:40:29Z | - |
dc.date.issued | 2016052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877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과 선박간의 사고 위험도를 예측하는 교통정보 생성 기술을 해상교통관제센터에 적용하기에는 위험도 정보의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또한 대상 해역에 대한 교통 패턴을 파악하는 밀집도 및 혼잡도와 같은 교통정보 생성 기술은 위험 우선순위 선박을 도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복잡한 교통 패턴을 보이는 해상교통관제 해역에서 위험 선박을 인지하여 관제사의 관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관제대상해역의 교통 상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위험 선박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는 교통정보 생성을 위해서 기계학습 기법을 검토하였으며, 기존의 인공지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딥러닝 프레임워크 도입을 검토하였다. 해상교통관제센터의 이미지, 메시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연속적 자료들을 통합하고 이를 토대로 총체적인 분석을 통해 관제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교통 상황 인지 정보를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빅데이터 기반의 기계학습은 보다 의미 있는 상황 인지 정보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관제 센터의 각종 데이터 통합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상교통정보 생성에 관한 기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Basic Study on the Generation of Maritime Traffic Informa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6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87 | - |
dc.citation.endPage | 288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6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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