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파랑중 평균자세에 따른 부가저항 추정을 위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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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성오 | - |
dc.contributor.author | 옥대경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천 | - |
dc.contributor.author | 신명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3:40:2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3:40:23Z | - |
dc.date.issued | 2016052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8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가 야기되면서 선박의 에너지 효율 및 이산화탄소 발생량에 대한 고려가 중요 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박의 설계 단계에서 실제 운항 상태를 고려하기 위해, 파랑중 부가저항을 보다 정확히 추정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KVLCC2(KRISO Very Large Crude Carrier 2) 선형에 대해 2자유도(heave & pitch)를 고려한 정수중 저항 시뮬레이션과 파랑중 부가저항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체자세를 고려한 저항성능을 바탕으로 부가저항을 산출하여 Hwang et al.(2012)의 운동실험 결과와 비교 및 검토하였다. 추가적으로, 평균자세에 따른 저항성능 및 파랑중 부가저항 성능의 경향을 추정해 보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박의 파랑중 평균자세에 따른 부가저항 추정을 위한 | - |
dc.title.alternative | CFD simulation of Predicting Added Resistance according to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68 | - |
dc.citation.endPage | 57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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