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정 방법에 따른 하중도 변경 계수 및 선속-동력 보정량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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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명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contributor.author | 안해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철희 | - |
dc.contributor.author | 황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반석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3:40:2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3:40:21Z | - |
dc.date.issued | 2016052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843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5년에 개정된 속도 시운전 해석 표준(ISO15016:2015)에서는 시운전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시운전 환경에 의 한 저항의 변화를 보정하기 위하여 direct power method(DPM)을 사용한다. 이 해석법은 준추진효율이 부가저항에 따라 선형적으로 변한다는 가정 하에 마력 수정 계수와 마력 변화에 따른 회전수 수정 계수를 사용하여 보정량을 계산한다. ISO15016:2015에서는 상기 수정계수들을 구하기 위하여 시운전 흘수에서 EEDI 선속(75% MCR) 근처의 최소한 하나 이 상의 선속에서, 그리고 선속 당 4개의추진기 회전수에서 하중도 변경 시험을 수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시험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하중 변화와 자항 요소들을 가정하여 계산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예외 사항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TC 시운전 해석방법 혹은 ISO15016:2015 방법에 따라 load variation test를 수행하여 저항 변화에 대한 마력 수정 계수, 회 전수 수정 계수를 구하였다(방법 1). 또한 표준 저항/자항 시험의 자항요소를 이용하여 저항 변화에 대한 동일 수정 계수 를 구하여(방법 2) 두 방법에 따른 수정계수들을 비교하였다. 국제 표준 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구체화시켜, 실질 적인 계산이 가능한 수준의 계산 과정을 제시하였고, 2015년 상반기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KRISO 예인 수조에서 수행 된 12척의 실험 자료들을 포함하였다. 가정된 부가 저항 값에 대해 두 가지 방법에 의해 구한 각각의 수정 계수들을 DPM 에 대입하여 시운전에서 계측된 전달 마력과 회전수가 이상적 정수 조건(ideal calm water condition)으로 보정되는 양도 비교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산정 방법에 따른 하중도 변경 계수 및 선속-동력 보정량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son of load variation coefficients estimated from different methods and speed-power correction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0 | - |
dc.citation.number | 0 | - |
dc.citation.startPage | 614 | - |
dc.citation.endPage | 61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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