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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파이프라인과 주입정의 Blowndown 운전 시 Orifice 크기 변화에 따른 최저온도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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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현욱-
dc.contributor.author민일홍-
dc.contributor.author최윤선-
dc.contributor.author강성길-
dc.contributor.author허철-
dc.date.accessioned2021-12-08T13:40:20Z-
dc.date.available2021-12-08T13:40:20Z-
dc.date.issued2016052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839-
dc.description.abstract대용량의 CO2를 지중에 저장하기 위한 고압의 파이프라인 수송 공정 중, 사고 및 유지보수와 같은 비정 상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Blowdown이란 이러한 비정상상태의 경우 수송관 내의 고압 CO2를 대기중으로 배 출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 중 급격한 압력강하와 온도변화가 발생한다. 이는 수송관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석하여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수치 모델을 통하여 blowdown 운전 시 수반되는 감압현상에 대한 유체의 거동을 수치 해석적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시뮬레 이션 시 orifice 크기를 변화시키면서 parametric study를 수행하였으며, 수송관 내의 고압 CO2가 완전히 누 출되는 시간과 시스템의 최저온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직경이 커질수록 감압시간이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감압시간의 변화율은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송관내 유체의 최저온도와 수송관내 벽의 최저 온도는 최대직경에서 각각-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저 파이프라인과 주입정의 Blowndown 운전 시 Orifice 크기 변화에 따른 최저온도 추정-
dc.title.alternativeEstimation of the minimum temperature with orifice size variation during the blowdown of subsea pipeline and injection well-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1-
dc.citation.endPage141-
dc.citation.conferenceName2016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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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Seong-Gil
연구전략본부 (국제해사기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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