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선박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한 선체 변동압력의 수치 시뮬레이션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contributor.author안종우-
dc.contributor.author김기섭-
dc.date.accessioned2021-12-08T12:41:03Z-
dc.date.available2021-12-08T12:41:03Z-
dc.date.issued2016102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735-
dc.description.abstract추진기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변동압력을 생성하여 선체진동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선박 설계 단계에서 추진기에 의해 선체에 가해지는 변동압력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와 추진기 유동을 비압축성 점성유동과캐비테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수치적으로 해석하여 선체 변동압력을 예측하였다. 수치적으로 시뮬레이션 한 추진기 캐비테이션과 선체 변동압력 결과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대형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수치 시뮬레이션 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수치적으로 예측된 결과들을 모형시험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정량적로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본 연구의 수치기법은 선체 변동압력을 선박 설계단계에서 예측할 수 있는 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박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한 선체 변동압력의 수치 시뮬레이션 연구-
dc.title.alternativeNumerical Simulations of Hull Pressure Fluctuation induced by Propeller Cavitat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07-
dc.citation.endPage508-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l, Hanshin photo

Seol, Hanshin
지능형선박연구본부 (함정공학연구센터)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