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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프로펠러의 형상 정밀도 향상을 위한 제작 및 계측 기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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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경희-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contributor.author김건도-
dc.contributor.author최성열-
dc.contributor.author황승현-
dc.contributor.author안해성-
dc.contributor.author임근태-
dc.contributor.author유윤규-
dc.contributor.author김철희-
dc.contributor.author김명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12:40:59Z-
dc.date.available2021-12-08T12:40:59Z-
dc.date.issued201611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720-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의 추진성능을 예측하기 위하여 예인수조에서 축소 모형시험을 수행하게 되며, 신뢰도 높은 시험결과를 얻기 위해서 모형선 및 모형프로펠러의 정밀한 제작이 필요하다. KRISO에서는 모형프로펠러의 제작지침 및 품질절차를 수립하여 그 기준에 맞게 제작 및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형프로펠러의 제작정도 향상을 위해 그 동안 수행하였던 개선 내용과 그 결과에 따라 제작절차를 최적화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신규 복합공작기계(Machining Center)의 도입 후 가공조건(Spindle RPM, Feed) 및 공구경로(Tool path)를 여러 조건에 따라 테스트를 하였고, 공구에 의한 가공소재의 진동을 최소화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형상 측정에 사용 중인 D25(Propeller measuring machine)는 측정 포인트의 개수가 제한적이고 허브 형상 제작정도를 확인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비접촉 3차원 측정방식을 병용하고 있다. 모형프로펠러 제작 및 계측방법은 각 모형시험기관마다 상이하므로 KTTC저항분과 공동연구를 통해 현재의 제작 및 계측기법을 공유하고, 더 나은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모형프로펠러의 제작정도 및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모형프로펠러의 형상 정밀도 향상을 위한 제작 및 계측 기법 소개-
dc.title.alternativeIntroduction of manufacture and measurement techniques for improving the shape accuracy of the model propeller-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0-
dc.citation.number0-
dc.citation.startPage108-
dc.citation.endPage108-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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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 Hae 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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