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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해역 운항선 선속-동력 해석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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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contributor.author기민석-
dc.contributor.author이경중-
dc.contributor.author박범진-
dc.contributor.author김동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12:40:59Z-
dc.date.available2021-12-08T12:40:59Z-
dc.date.issued201611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716-
dc.description.abstract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에서는 해양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으며, 운항선박과 신조선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신조선에 있어서는 이미 규제가 시행중인 에너지효율 설계지수(EEDI)규제와 더불어, GHG저감을 위한 많은 에너지 저감 장치와 개발되어 왔으며 EEDI 기준선속 추정을 위한 속력시운전 해법의 개발도 완료되어 있다. 그러나, 노후된 선체의 실해역 저항 추진성능, 저마찰 도료, 운항선사가 장착한 ESD에 대한 성능검증 해석법이 부재하다. 본고에서는 운항선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취득, 고정도 저항추진 성능해석에 의한 선속-동력 해석법에 대하여 논한다. 현재, 운항선에 장착되어 있는 운항데이터 계측 시스템으로 풍향, 풍속, 수온, 축마력 데이터를 수집하며, 고정도 파랑정보 수집을 위하여 Wave Radar를 장착하여 운항 중 파고, 파향을 계측한다. 또한, 기후자료를 수집하여 이들 데이터의 비교 검증을 수행하였다. 해석법으로서는 속력시운전 해석법 ISO15016:2015의 해석기법을 도입하여 평수중의 선속-동력 해석을수행한다. 해석결과는 본 방법이 유효하며, 선사에서 GHG저감을 위하여 도입한 저마찰도료, PBCF에 의한 마찰저항 저감, 에너지 절감장치의 효과, 선박의 노후화에 의한 저항추진 특성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어, 운항선 에너지 효율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실해역 운항선 선속-동력 해석법 개발-
dc.title.alternativeSpeed-Power Analysis Technology of Operating Ships under Real Sea Condit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6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1-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endPage33-
dc.citation.conferenceName2016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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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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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Beom 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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