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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활주선의 선저 압력 예측방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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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규린-
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contributor.author김선영-
dc.date.accessioned2021-12-08T12:40:55Z-
dc.date.available2021-12-08T12:40:55Z-
dc.date.issued2016111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700-
dc.description.abstract고속활주선은 활주 시 부상량이 크고 트림이 많이 발생하여 침수 표면적이 감소하므로 선체의 점성 저항이 줄어 고속을 내며 달리는데 유리하다. 따라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고속활주선의 유체성능을 잘 예측하려면 활주선의 항주자세에 대한 예측이 중요한데 이는 선저의 압력분포를 얼마나 정확히 계산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즉 압력분포에 따라 활주선의 항주자세를 알 수 있는데 이 때 압력분포는 선저 형상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선저 형상과 압력분포의 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면 고속활주선 설계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NUFOAM을 이용하여 CFD 계산을 수행하여 선저 압력과 항주자세를 예측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선저 바닥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고속활주선의 선저 압력 예측방법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Prediction of the bottom pressure distribution depending on the hull form of planing hull-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항해항만학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57-
dc.citation.endPage158-
dc.citation.conferenceName항해항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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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Young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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