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활주선의 선저 압력 예측방법에 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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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규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2:40:5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2:40:55Z | - |
dc.date.issued | 2016111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700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속활주선은 활주 시 부상량이 크고 트림이 많이 발생하여 침수 표면적이 감소하므로 선체의 점성 저항이 줄어 고속을 내며 달리는데 유리하다. 따라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고속활주선의 유체성능을 잘 예측하려면 활주선의 항주자세에 대한 예측이 중요한데 이는 선저의 압력분포를 얼마나 정확히 계산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즉 압력분포에 따라 활주선의 항주자세를 알 수 있는데 이 때 압력분포는 선저 형상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선저 형상과 압력분포의 관계를 예측할 수 있다면 고속활주선 설계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NUFOAM을 이용하여 CFD 계산을 수행하여 선저 압력과 항주자세를 예측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선저 바닥에 따른 압력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고속활주선의 선저 압력 예측방법에 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Prediction of the bottom pressure distribution depending on the hull form of planing hull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항해항만학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58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항해항만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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