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이용한 파력발전용 임펄스터빈 날개의 뒤젖힘각과 터빈 성능의 연관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승권 | - |
dc.contributor.author | 현범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기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길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2:40:5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2:40:52Z | - |
dc.date.issued | 2016111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6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기존의 웰즈터빈 날개의 뒤젖힘각변화에 따른 성능연구를 토대로 임펄스터빈에 적용하여 성능변화를 수치해석 적으로 조사하였다. 날개 뒤젖힘각을 2가지 기준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설계를 하였는데, 첫 번째는 날개 끝의 위치이다. 날개 끝 부분이 역회전 방향으로 위치할수록 날개 끝 부분이 유체입자의 유실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토크계수와 입력계수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날개 뒤젖힘각을 변경하면 실제 날개의 면적이 늘어나는 효과를 가진다는 것 이다. 즉, 날개 뒤젖힘각 또한 토크계수와 입력계수에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2가지 기준을 가지고 총 10가지의 날개 형상을 설계하여 실험 하였다. 연구 결과 유동계수 0.5일 때 λm를 2˚, λt를 4˚도 변경한 J형상의 날개가 기존 날개보다 효율이 3.66% 상승함을 알 수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수치해석을 이용한 파력발전용 임펄스터빈 날개의 뒤젖힘각과 터빈 성능의 연관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Numerical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weep Angle of the blade and Impulse Turbine Performance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6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0 | - |
dc.citation.endPage | 5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6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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