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NS 사고 선박 근접역 확산 엔지니어링 모델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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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찬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문진 | - |
dc.contributor.author | 정정열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2:40:1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2:40:13Z | - |
dc.date.issued | 2017041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521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양 HNS(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의 유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막대한 인명 피해와 환경 훼손은 불가피하기 急문에 조기 예측과 정확한 확산 경로를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HNS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위험구역을 적절히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해양사고조건과 환경영향을 고려하여 근접역 예측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최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결과들 중의 일부로서, 본 논문에서는 주로 수치해석 기법 및 평가기법개발을 위한 수치 해석 결과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확산 엔지니어링 모델 개발 내용을 다룬다. 본 연구는 상용코드인 ANSYS FLUENT(V. 17.2)을 사용하였고, HNS 물질의 확산을 모델링하기 위해 종 수송 방정식(Species Transport Equation)을 사용하였고. 또한, RANS(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과 표준 k-ε 모델을 이용하여 난류유동을 해석하였다. 특히, 근접역 HNS 확산 특성을 예측 및 엔지니어링 모델 개발을 위해 해수 유속, HNS의 밀도 등에 따른 확산 경향, 유층 두께, 평균 확산 속도 등을분석하였다. 개발된 확산 모델은 사고 현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로 사용 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HNS 사고 선박 근접역 확산 엔지니어링 모델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HNS 사고 선박 근접역 확산 엔지니어링 모델 개발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 | - |
dc.citation.endPage | 1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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