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최적 안전항로 지원시스템 개발을 위한 해양 환경 및 안전 규제에 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찬-
dc.contributor.author최혁진-
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date.accessioned2021-12-08T11:40:44Z-
dc.date.available2021-12-08T11:40:44Z-
dc.date.issued2017101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376-
dc.description.abstract최적 안전항로 지원시스템과 관련된 해양 환경 및 안전 규제에 대한 각종 국제협약의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IMO는 MARPOL Annex VI의 개정안을 채택하여 4장에 기술 및 운영상의 조치가 필요한 선박의 에너지 효율 규정을 추가했다. 2013년 1월에 발효된이 규정은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효율운항지표 (EEOI)의 자발적 모니터링을 요구하고 있다. IMO는 극지해역 운항선박 안전코드 (Polar Code)를 채택하였다. 2017년 1월에 발효된 이 규정은 극지해역 운항에 대한 절차 또는 제한 사항을수립하기 위해, 예상되는 운항 범위와 환경 조건을 평가해야 한다. IMO는 2014년 11월 e-Navigation 전략이행계획 (SIP)을 승인했다. e-Navigation을 통해 향상된 서비스의 일환으로 선박에 제공되는 해상서비스 포트폴리오 (MSP)는 조화로운 방식으로 전자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식별되었다. 최적 안전항로 지원시스템을 위해서는 선박 정보, 항로 환경 정보 및 해상 교통 정보가 필요하다. 선박 정보는 선박 제원, 선박성능계수, 각종 외력에 의한 부가저항 자료로 구성될 것이다. 항로 정보는 해도, 수로 서지, 기상 정보, 실시간 수로 및 환경 정보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해상 안전 정보는 항해 경보, 기상 경보, 조난 경보, 해빙 위험 등으로 구성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최적 안전항로 지원시스템 개발을 위한 해양 환경 및 안전 규제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Regulations for Development of the Optimum Safe Routing Decision Support Syste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
dc.citation.endPage23-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Hyuek Jin photo

Choi, Hyuek Ji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