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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선박의 저항, 자항 계수 추정 및 PBCF 효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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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종천-
dc.contributor.author전규목-
dc.contributor.author김동현-
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11:40:33Z-
dc.date.available2021-12-08T11:40:33Z-
dc.date.issued2017102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326-
dc.description.abstract전 산업 분야에 걸친 온실가스 과다 배출로 인해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조선산업 분야에서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가 운항 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규제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설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선박의 설계단계에 적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EEDI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수조실험을 수행하거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시뮬레이션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EEDI 추정을 위하여 실제로 운용 중에 있는 8,600TEU급 컨네이너선에 대하여 CFD를 이용하여 저항 및 자항성능을 수치적으로 예측한다. 비압축성 난류유동장을 풀기 위하여 RaNS(Reynolds-averaged Navier Stokes)/ LES(Large Eddy Simulation)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KRISO에서 수행한 모형실험 결과와 비교·검증하였다. 또한 선박의 추진력 향상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장치인 PBCF(Propeller Boss Cap Fin)의 효율에 대해 POW(Propeller Open Water Test) CFD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자항계수를 도출하였고 이를 KRISO에서 수행한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CFD를 이용한 선박의 저항, 자항 계수 추정 및 PBCF 효율 연구-
dc.title.alternativeEstimation of Ship’s Resistance, Self-propulsion Factor and PBCF Efficiency Using CFD-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
dc.citation.endPage14-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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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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