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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기반 연안해역의 해양현상 분류기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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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재진-
dc.contributor.author오상우-
dc.contributor.author박경애-
dc.contributor.author이문진-
dc.contributor.author김태성-
dc.contributor.author강원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11:40:28Z-
dc.date.available2021-12-08T11:40:28Z-
dc.date.issued2017110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30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한반도 주변해역의 해상 물동량 및 교통량 증가에 따른 선박 간 해양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서해 및 남해 주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및 기름 및 위험·유해물질(Hazardous Noxious Substance, HNS) 유출 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는 해양 사고 발생 시 선박을 탐지하기 위해 기존에는 항공관측이나 선박을 이용한 현장 감시를 수행해 왔으니 이는 공간적, 시간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고 실시간으로 감시가 어려운 점, 그리고 사고 발생 범위가가 점차 광역화되므로 관리하기에 한계가 있다. 사고 발생 후 선박 탐지를 위한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사고선박은 통신두절로 인한 조난 발생, 심지어 침몰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광역의 범위를 고해상도로 볼 수 있는 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 3월 12일 광양만 인근해역을 관측한 Kompsat-2 인공위성 영상내의 각 채널별 DN값을 활용하여 선박을 탐지하였다. 그 결과 Near Infrared, Red 채널 비를 사용하여 선박을 탐지하였으며, 다양한 분류기법을 통해 오탁방지막, 기름 또한 분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위성기반 연안해역의 해양현상 분류기법 연구-
dc.title.alternative위성기반 연안해역의 해양현상 분류기법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72-
dc.citation.endPage72-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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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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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Won Soo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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