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형얼음을 이용한 빙판에서 타이어 제동성능 시험평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성락-
dc.date.accessioned2021-12-08T11:40:23Z-
dc.date.available2021-12-08T11:40:23Z-
dc.date.issued2017111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279-
dc.description.abstract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은 겨울철 빙판길에서 자동차의 제동거리 및 조종성 향상을 위해 장착하여 사용한다. 이에 완성자동차 업계 및 타이어 제작사에서는 빙판길에서 타이어의 제동성능을 시험평가하기 위하여 주로 고위도에 위치에 있는 실제 주행성능 시험평가장(proving ground)에서 다양한 시험을 수행한다. 하지만 실제 시험평가에는 많은 비용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빙판 및 기상상태에 따라 빙판의 물리적 특성이 변하기 때문에 많은 외란요소가 발생하여 시험의 정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또한 빙판과 타이어 사이의 기초적인 마찰특성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빙판길을 모사한 모형빙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을 측정할 수 있는 고하중(1톤) 마찰력 측정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겨울철과 여름철 타이어 시편을 이용하여 모형얼음과의 다양한 마찰현상에 대해 계측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타이어의 빙판길에서 마찰성능을 실험실 수준에서 정밀하게 시험평가할 수 있으며, 기초적인 타이어의 빙마찰에 대한 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모형얼음을 이용한 빙판에서 타이어 제동성능 시험평가-
dc.title.alternativeTest Assessment of Braking Performance of Automobile Tire on Icy Road Using Model Ice-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4-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rak photo

Cho, Seong rak
연구전략본부 (정책협력실)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