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LCC2 자유항주 모형시험에 의한 규칙파 중 직진 및 운동성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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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윤근항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용 | - |
dc.contributor.author | 여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1:40:1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1:40:11Z | - |
dc.date.issued | 201802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22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KVLCC2 선형의 1/100 축소 모형선을 제작하여 파장이 0.5~1.5 L 인 선수 및 횡 규칙파 조건에서 자유항주 상태의 직진 시험을 수행하였다. 모든 시험에서 프로펠러 회전수는 정수 중 실선 15.5노트에 대응하는 자항점으로 고정하였다. 선수파 중 직진 시 각 파장 별 전후 방향 부가저항에 따라 도달하는 선속에 차이를 보인다. 파장이 1.0~1.2 L인 경우 선속 감소가 가장 크고, 이를 다른 선행 구속시험 연구와 비교하였다. 모형선의 선수부에서 midship까지 갑판 좌우 측면에 비접촉식 파고계들을 부착하고 직진 중 매 시간 상대파고를 계측하였다. 상대파고에서 횡동요 및 종동요에 의한 수직 변위를 제거한 후 사인함수로 피팅하여 실제 조우하는 파형상을 추정하였으며, 각 규칙파 조건 별 모형선 운동 RAO와 파에 대한 위상차를 추출하였다. 또한 추정된 조우파형상으로부터 midship에 파정이 오는 순간을 포착하고, 이후 조종시험을 위한 조타의 시작 시점으로 활용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KVLCC2 자유항주 모형시험에 의한 규칙파 중 직진 및 운동성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KVLCC2 자유항주 모형시험에 의한 규칙파 중 직진 및 운동성능 분석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제60차 선박해양유체연구회 Workshop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5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제60차 선박해양유체연구회 Workshop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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