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선박 위험성 평가절차 및 평가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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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상우 |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철 | - |
dc.contributor.author | 서재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1:0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1:05Z | - |
dc.date.issued | 2018052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173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양환경관리법 82조2는 침몰선박 관계 법령으로 2012년12월 본조가 신설되었다. 관련법에서는 침몰선박을 해양사고로 해양에서 침몰한 선박으로 정의하고 있다. 관련법에서는 침몰선박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침몰선박의 체계적인 관리 및 해양오염 유발가능성에 대한 위해도를 평가하고 위해도 저감대책 및 실행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법의 위해도 평가절차를 개선하여 1차와 2차 평가를 통해 관리대상 선박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위해도 평가대상 및 범위를 민감해역에 침몰한 선박과 100톤 이상 또는 위험물질 50Kl 이상 보유한 침몰선박으로 구분하였다. 위해도 평가방법은 현행 일곱 개 요소에서 두 개 요소(선체위험성, 조류)를 추가적으로 식별하고, 해양환경보전이 우선 고려되는 위해도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조정하였다. 또한 위해도 평가 항목별 위해도 산정방법을 민감자원의 거리 및 위험물질의 양과 위험도를 곱하여 가중치를 산정하도록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제시된 위해도 평가절차 및 위해도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결과는 델파이기법의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수정 보완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침몰선박 위험성 평가절차 및 평가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Procedure and Evaluation Method for Sunken Ship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6 | - |
dc.citation.endPage | 12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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