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LCC2의 규칙파 중 선회 특성에 대한 기초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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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윤근항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용 | - |
dc.contributor.author | 여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0:5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0:56Z | - |
dc.date.issued | 2018052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134 | - |
dc.description.abstract | 실해상에서 운용하는 선박은 대부분의 운항 기간 중 파도 등 외력과 조우하게 된다.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정수 뿐만 아니라 실제 파 중에서의 조종성능에 대한 예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시선형 KVLCC2를 대상으로 규칙파 중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수행하고 파향, 파장 등 조건이 선회 궤적과 속도 성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수파 및 좌현 횡파 중에서 파고는 0.02L로 고정, 파장을 0.5~1.5L로 변경하며 35도 우현 선회를 실시하였다. 파장 1.0L 이하의 단파 영역에서 선회 궤적의 밀리는 양이 크고 속도 성분들의 일시적인 감소량도 크다. 우현 선회의 경우 전후속도 u는 파를 정면으로 조우할 때, 횡속도 v는 파를 정면 조우한 이후 좌현 횡파 중에서, 선회율 r은 파를 정면 조우하기 이전 우현 횡파 중에서 주로 감소한다. 대표 시험인 파장 1.0L 선수파 조건에 대하여 속도 성분 u, v, r을 단순화하여 궤적을 다시 재현하고 각 속도 성분을 임의로 증감시키면서 속도 성분과 궤적 밀림의 관계를 정성적으로 파악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KVLCC2의 규칙파 중 선회 특성에 대한 기초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Basic study on turning characteristics of KVLCC2 in regular wave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659 | - |
dc.citation.endPage | 663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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