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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캐리어, 컨테이너선 선속-동력해석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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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contributor.author기민석-
dc.contributor.author이경중-
dc.contributor.author박범진-
dc.contributor.author김동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10:40:55Z-
dc.date.available2021-12-08T10:40:55Z-
dc.date.issued2018052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13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운항선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계측된 데이터, 해양 기후자료로 부터 추출된 데이터를 사용한 선속-동력 해석법 개발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논한다. 현재, 운항선에 장착되어 있는 운항데이터 계측 시스템으로 풍향, 풍속, 수온, 축마력 데이터를수집하고, 기상 예보자료를 수집하여 이들 데이터의 비교 검증을 수행하였다. 또한, 고정도 파랑정보 수집을 위하여 Wave Radar를 장착하여 운항 중 파고, 파향의 계측들 시도하였다. 해석법으로서는 속력시운전 해석법 ISO15016:2015의 해석기법을 도입하여 평수중의 선속-동력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선박은 유럽항로에 투입되어 있는 8,600TEU컨테이너선, 호주, 미주항로에 운항중인 176K 벌크케리어이다. 본 논문은, 두 운항선박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 해석, 선속동력 해석결과에 대하여 논한다. 해석결과는 본 방법이 유효하며, 선사에서 GHG저감을 위하여 도입한 에너지절감장치, 저마찰 도료에 의한 마찰저항 저감, 선박의 노후화에 의한 저항추진 특성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어, 운항선 에너지 효율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벌크캐리어, 컨테이너선 선속-동력해석 기술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Speed-Power Analysis Technology for Container and Bulk Carrier-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8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startPage228-
dc.citation.endPage228-
dc.citation.conferenceName2018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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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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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 Min S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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