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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소음 모형시험에서 터널 시험압력에 따른 전달함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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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contributor.author한승진-
dc.contributor.author이건철-
dc.date.accessioned2021-12-08T10:40:20Z-
dc.date.available2021-12-08T10:40:20Z-
dc.date.issued2018110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77-
dc.description.abstract전통적으로 함정의 수중방사소음(URN: Underwater Radiated Noise)은 피탐관점에서 함정의 설계/건조 시 중요한 성능지표로 관리되고 있으며 최근 해상 물동량의 증가로 인한 선박운항에 따른 해양소음오염(marine noise pollution) 역시 민간분야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함정 및 상선의 대형화, 고속화로 인하여 추진기 캐비테이션은 선박의 가장 주요한 소음원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함정을 포함한 선박의 설계단계에서 추진기 소음을 예측하고 이를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대형캐비테이션 터널을 활용한 모형시험은 모형선을 이용하여 실선과 유사한 3차원 반류와 소음원 재현이 가능하여 선박 설계단계에서 실선 소음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신뢰성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소음 모형시험절차에 따라 다양한 시험조건과시험형태에서 추진기소음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나타내었다. 추진기 캐비테이션 발생형태와 크기에 따라 추진기소음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추진기소음 모형시험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는 대형캐비테이션 터널의 내부압력에 따른 전달함수에 대하여 KRISO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을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추진기소음 모형시험에서 터널 시험압력에 따른 전달함수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TRANSFER FUNCTION ACCORDING TO TUNNEL PRESSURE IN THE PROPELLER NOISE MODEL TES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8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2018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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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l, Hanshin
지능형선박연구본부 (함정공학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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