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선 추진기소음 저감기술의 실선적용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contributor.author장민석-
dc.date.accessioned2021-12-08T10:40:18Z-
dc.date.available2021-12-08T10:40:18Z-
dc.date.issued2018110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67-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의 대형화, 고속화와 해상 물동량의 증가로 인한 선박운항에 따른 해양소음오염이 심각해 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해양생물의 피해가 증가하는 등 큰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를 비롯한 국제기구는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해양환경오염 문제를 인식하고 해양환경보호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많은 환경단체와 연구기관은 선박의 추진기 특히 추진기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이 굉장히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강한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해양소음오염의 주 원인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개발을 권고하고 있어 해운사, 조선소 등 민간분야에서도 추진기소음에 대한 기술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수치 시뮬레이션과 모형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고 추진기소음 저감기술의 실선적용 연구에 대하여 소개한다. 추진기소음 저감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설계 변수에 따른 추진효율의 변화, 선체변동압력, 추진기 침식가능성, 추진기 소음 등의 성능을 선형수조, 대형캐비테이션 모형시험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실선에 적용하기 위한 구조문제를 비롯한 여러 고려사항들에 대하여 분석,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상선 추진기 소음저감 기술은 다수의 실제 선박에 적용되었으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상선 추진기소음 저감기술의 실선적용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application of ship propeller noise reduction technology-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8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2018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l, Hanshin photo

Seol, Hanshin
지능형선박연구본부 (함정공학연구센터)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