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 계산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승훈 |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환 | - |
dc.contributor.author | 황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현우 | - |
dc.contributor.author | 조석규 | - |
dc.contributor.author | 정동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0:1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0:12Z | - |
dc.date.issued | 2018110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3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LNG 벙커링 바지에 대한 예인력을 계산하였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액화천연가스)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로 LNG 벙커링 바지가 개발되고 있다. LNG 벙커링 바지의 경우, 부선의 형태로 개발되고 있으나 향후 운용관점에서 추진기 탑재 개조(Retrofit)를 통한 자항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LNG 벙커링 바지는 일반적인 예인바지와 비교하여 선박의 선형에 유사하기 때문에 선급의 부선 규칙을 통한 예인력은 과대 추정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수 중 저항은 Rankine source method를 이용한조파저항을 고려하여 ITTC 1978 방법에 따라 계산하였고 파랑 중 부가저항은 NMRI의 단파장 보정이 고려된 수정된 방사에너지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계산된 정수 중 저항과 부가저항을 통해 예인저항 성능을 선급의 부선 규칙과 비교 검토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 계산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Calculation of Towing Force for LNG Bunkering Barge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8년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8 | - |
dc.citation.endPage | 16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8년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