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 분석을 위한 관제사 에이전트 설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sign of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Agent for Maritime Traffic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sign of Vessel Traffic Service Operator Agent for Maritime Traffic Analysis
- Authors
- 양영훈; 김혜진; 이진석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해양경찰학회
- Keywords
- VTS; 관제사 에이전트; 해상교통 에이전트; 교통 위험도 분석; 표준관제 구문; VTS; VTSO Agent; Maritime Traffic Agent; Traffic Risk Analysis; SMCP
- Citation
- 한국해양경찰학회보, v.10, no.4, pp 183 - 196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해양경찰학회보
- Volume
- 10
- Number
- 4
- Start Page
- 183
- End Page
- 196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86
- DOI
- 10.30887/jkmps.2020.10.4.183
- ISSN
- 2234-6252
- Abstract
- 우리나라 연안 해역의 해상교통 관제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관제는 강화되고 있다. 해상교통 관제에 의한 선박 통항관리 증가로 인하여 해상교통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고 있으며, 기존의 선원에게 의존했던 해상교통흐름은 관제 개입의 확대와 신개념 유·무인 선박의 출현으로 해상교통 환경의 변화가 예측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이 변화되는 해상교통환경을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해상교통환경 구축 연구의 일환으로 항해사, 관제사, 기상환경, 선박 상태, 항로표지, 항로 형태 등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조성되는 해상교통 환경 중 관제사의 특성을 재현하는 관제사 에이전트 설계 및 에이 전트 초기 버전 개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관제사 에이전트를 구현하기 위하여 본선의 상황을 판단하는 단계, 관제사 개입 범위에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적절한 관제 메시지를 선택하는 단계, 관제 메시지를 항해사 에이전트에 전달하여 선박이 반응 하는 단계의 총 4단계로 구현 절차를 수립하였으며, 관련문헌조사,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각 단계별 에이전트 구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상교통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 에이전트 환경이 구축될 경우, 실제와 유사한 해상환경을 제공함 으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사실적인 교통환경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