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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타원형 수중익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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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제인-
dc.contributor.author박일룡-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contributor.author김기섭-
dc.contributor.author안종우-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0:41Z-
dc.date.available2021-12-08T09:40:41Z-
dc.date.issued2019051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78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RANS 기법을 사용하여 난류모형 및 격자 세분화가 날개 끝 보오텍스 유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여준다. NACA 662-415 단면을 가지는 타원형 수중익의 날개 끝 보오텍스 유동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Realizable k-e, SST k-w rmflrhReynolds stress model 의 세가지 난류모델에 대해 시뮬레이션 하였다. 수치 결과는 모형시험 데이터와 비교되었으며 가장 조밀한 격자계에서 계산된 Reynolds stressmodel 의 결과는 날개 끝 보오텍스의 유동이 다른 난류모형과 비교하여 더 잘 일치함을 보여주었다. Realizable k-e 난류모형과 SST k-w 난류모형의 결과에서는 수치확산으로 인해 날개 끝 보오텍스 유동의 해상 정도가 다소 낮았다. 수중익의 날개 끝 보어텍스 캐비테이션 형상과 그 궤적은 Reynolds stress model 의 결과가 모형시험에서 관찰된결과의 좋은 일치를 보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CFD를 이용한 타원형 수중익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연구-
dc.title.alternativeNumerical study on the tip vortex cavitation of elliptic wings using CFD-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28-
dc.citation.endPage431-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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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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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 Jong 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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