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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통합항법 서비스의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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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손표웅-
dc.contributor.author한영훈-
dc.contributor.author이상헌-
dc.contributor.author박상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0:38Z-
dc.date.available2021-12-08T09:40:38Z-
dc.date.issued2019051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770-
dc.description.abstract위성항법시스템의 취약성에 따른 보완 시스템의 필요가 높아지면서, eLoran 시스템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서해 일부 지역에서 eLoran 시스템의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전 해양지역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송신국 설치가 필요하지만. 여러가지 현실적인 이유로 인해 추진되기 어렵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NDGNSS 기준국을 활용한 측위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미 운영 중인 NDGNSS 기준국을 활용하면 전 해상에서 탄력적 항법시스템 운용이 가능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eLoran 시스템과 NDGNSS의 기준국을 활용한 지상파 통합항법시스템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을 제작하였다. ITU에서 배포한 송출 주파수와 거리에 따른 신호 세기, 대기잡음 등을 고려해 Cramer-Rao Lower Bound로 수신 신호의 측정 거리 오차를 계산하였다. 또한 한빛호가 항해하면서 수집한 DGPS 신호를 통해 실질적인 대기잡음을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해 기존보다 정확한 SNR 계산이 가능해졌다. 해당 결과는 추후 진행될 지상파통합항법시스템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지상파 통합항법 서비스의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툴 설계-
dc.title.alternative지상파 통합항법 서비스의 성능예측 시뮬레이션 툴 설계-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0-
dc.citation.endPage212-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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