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프라막스 벌크선의 파랑 중 부가저항 성능 비교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훈-
dc.contributor.author황승현-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contributor.author안해성-
dc.contributor.author김광수-
dc.contributor.author김명수-
dc.contributor.author장영훈-
dc.contributor.author유진원-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0:35Z-
dc.date.available2021-12-08T09:40:35Z-
dc.date.issued2019051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7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수프라막스(Supramax) 벌크선에 대하여, 정수 중 저항 및 파랑 중 부가저항 저감을 위해 선형을 최적화하고, 원본선형과 최적화된 선형에 대해서, 모형시험을 통해 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모형시험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예인수조에서, 정수 중 저항시험 및 선수 규칙파 중 부가저항시험을 수행하였다. 정수 중 저항시험 결과, 최적화 된 선형의 실선유효마력이 설계속도에서 원본 선형대비 약 3.6 %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랑 중 시험은 파장 대 선장비가 0.3에서 2.0까지의 선수 규칙파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운동응답이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입사파 조건에서, 두 선형간의 상하동요 및 종동요 운동응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규칙파 중 부가저항의 경우, 시험이 수행된 입사파 전영역에서 선형최적화에 따른 감소 효과를 보여주었다. 최종적으로 정수 중 저항시험결과와 규칙파 중 부가저항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장파정 불규칙파 중 실선의 유효마력을 추정하고, 선형 최적화에 따른 저감정도를 추정하였다. 불규칙파 중 부가저항 추정 시, ITTC 파 스펙트럼을 사용하고, 해상상태 코드를 기준으로 각 해상상태에서의 유의파고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최적화된 선형은 ITTC 스펙트럼 해상조건 4-6 기준으로 4% 이상의 유효마력 감소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수프라막스 벌크선의 파랑 중 부가저항 성능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Experimental Study on Added Resistance in Waves of Supramax Bulk Carrier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춘계조선학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68-
dc.citation.endPage168-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춘계조선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Yeon photo

Lee, Young Yeon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